동작구,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김종상 | 기사입력 2021/02/25 [09:50]

동작구,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김종상 | 입력 : 2021/02/25 [09:50]

[환경안전포커스/김종상]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음식물류폐기물 배출감량과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류폐기물 RFID 종량기를 확대 설치한다고 25일 밝혔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종량기(이하 종량기)는 기기에 카드 또는 비밀번호를 이용해 세대 인식 후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면 전자 저울로 자동 계량되어 버린 만큼 수수료를 부과한다.

 

▲ 상도동 아파트에 설치된 RFID 종량기 사진  © 환경안전포커스

 

▲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 안내문  © 환경안전포커스

 

지난 2015년부터 현재까지 공동주택 100여개 단지에 811대를 설치해 사용하고 있으며, 설치결과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일평균 배출량이 201494톤에서 지난해 75톤으로 약 20%나 감소했다.

 

구는 올해 50(60~70세대 당 1)의 설치 예산을 확보해 종량기를 지원보급한다.

 

먼저, 다음달 19()까지 종량기 미설치 아파트와 연립빌라 등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서를 접수한다.

 

이와 함께 RFID 종량제 참여 안내문을 발송해 시행목적과 사용방법을 상세히 안내한다.

 

설치를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신청서와 함께 대표자 명의로 된 공문을, 다세대주택 등은 모든 세대의 동의서와 신청서를 구청 청소행정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구는 오는 4월 설치장소를 확인하고 공동관리 가능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상지를 최종 선정하며, 선정된 공동주택에는 종량기 구입비, 전기 공사비, 유지보수비, 통신비 등을 구비로 지원한다.

 

, 전기요금(500 ~ 1,000)은 공동주택이 부담하며, 종량기 설치 5년 경과 후에는 자체부담으로 종량기를 구매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소행정과(820-9653)로 문의하면 된다.

 

최승백 청소행정과장은 이번 RFID 종량기 확대 설치를 통해 관내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데 큰 효과를 기대한다많은 공동주택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의왕시 백운호수 주변에 만개한 벚꽃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