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소규모 노후건축물에 대한 실태조사 및 안전점검 실시

하동오 | 기사입력 2021/03/31 [10:44]

동작구, 소규모 노후건축물에 대한 실태조사 및 안전점검 실시

하동오 | 입력 : 2021/03/31 [10:44]

[환경안전포커스/하동오]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오는 7월까지 소규모 노후건축물에 대한 실태조사 및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시행하는 이번 조사는 노후시설물의 관리현황 및 안전상태, 적정한 유지관리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 소규모 노후시설물에 대한 실태조사 및 안전점검을 실시한 사진  © 환경안전포커스



조사대상은 준공 후 15년이 경과한 시설물 중 공동주택, 일정규모 이상의 문화종교판매의료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포함해 총 203개소이다.

 

토목건축구조 분야의 고급기술자 이상인 외부전문가와 함께 21조를 이뤄 시설물의 용도하중조건 등 주요변경사항, 기능유지 가능 여부, 기둥바닥판 등의 균열, 주요강재 및 접합부 손상 상태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시설물통합정보관리체계 시스템에 결과를 입력해 관리한다.

 

 

점검결과, 각 항목에 우수(A등급, 10)부터 불량(E등급, 2)까지 총 5단계 등급을 부여하며, 종합점수가 75점 미만인 건축물에 대해서는 소유자에 보수보강하도록 안내하고 제3종 시설물로 지정고시할 예정이다.

 

3종 시설물로 지정된 건축물 소유자 및 관리주체는 매년 상하반기에 정기 안전점검을 실시해야한다.

 

구는 종합점수 75점 이상 90점 미만인 주의관찰 대상 시설물에 대해서는 구조기술사 또는 토질 및 기초기술사의 현장 재점검을 통해 3종 시설물 지정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구청 관계자는 이번 실태조사 및 안전점검을 통해 노후건축물 붕괴와 사고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작구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