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여름철 침수 예방 위해 하수관로‧빗물받이 집중 관리

환경안전포커스 | 기사입력 2021/03/17 [09:46]

영등포구, 여름철 침수 예방 위해 하수관로‧빗물받이 집중 관리

환경안전포커스 | 입력 : 2021/03/17 [09:46]

[환경안전포커스/김은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를 예방하기 위하여, 오는 5월 말까지의 기간을 하수관로 및 빗물받이 집중 관리기간으로 지정하고 본격적인 준설 작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 하수관로 및 빗물받이 준설작업  © 환경안전포커스



도로변에 설치 된 빗물받이에 담배꽁초 등 각종 오물이 쌓일 경우, 하수관로 및 빗물받이가 막혀 강우시 배수 불량으로 인해 도로변, 저지대 주택의 침수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퇴적된 오물이 부패하며 발생되는 악취는 주민들의 생활환경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이고도 철저한 대비가 시급하다.

 

이에 구는, 올 한 해 약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하수관로 및 빗물받이 등 관내 하수시설물에 대한 퇴적물 준설작업에 돌입한다.

 

이번 준설작업을 통해 저지대 침수우려지역의 하수시설물 통수 단면을 확보하고, 하수 악취 발생지역 물청소 실시를 통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과, 집중호우에 대비한 침수피해까지 예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우선적으로, 중점관리구역인 대림동부터 시작해, 관내 18개 동과 28개의 간선도로 및 이면골목 등 하수관로 50km 구간과 빗물받이 약 25천여 개를 대상으로, 오는 5월말까지 순차적으로 준설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여의도역과 영등포역 주변 등 유동인구가 많은 9개 지역을 담배꽁초 상습투기지역으로 지정하여, 해당 구역의 빗물받이를 집중 청소하고, 악취 민원발생 및 우려지역인 전통시장과 음식점 밀집지역 일대도 중점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구는 하수관로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와 최근 이상 기후에 따른 집중호우와 여름철 풍수해에 대비하기 위하여 매년 준설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하수관로 48.7km구간과 약 45백 개소의 빗물받이를 청소한 바 있다.

 

구 관계자는 침수 피해 없는 우기철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구민분들의 관심과 협조가 절실하다, “구민 누구나, 공공하수도가 막힌 것을 발견하면 즉시 치수과(2670-3858)로 신고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하수관로와 빗물받이 준설작업은 침수피해와 풍수해 없는 안전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꼭 실시해야 할 필수 작업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이고 철저한 재난재해 사전 예방 조치로 구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원더풀 월드’ 김남주-원미경, 대체불가 ‘모녀 케미’ 몰입도 꽉 잡았다!
이전
1/6
다음
인기기사 목록